유아가 교사와 함께 큰 거북이에게 먹이를 주며 동물생태체험활동을 하고 있는 모습.칠곡 지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원장 안덕순)은 2024년 3월부터 현재까지 유·초 이음교육의 일환으로 ‘찾아오는 동물생태체험학습’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동물생태체험학습은 매월 첫째 주 수요일마다 진행되는 ‘쥬니멀 찾아오는 동물체험’ 프로그램으로, 평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동물과 식물을 관찰하고 직접 만져보며 자연과 생명 존중을 배우는 체험 중심 활동이다.
특히 이 활동은 유치원 유아뿐 아니라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도 함께 참여하는 유·초 연계교육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함께하는 체험을 통해 자연스러운 소통과 교감이 이루어지면서 내적 친밀감을 형성하는 뜻깊은 경험의 장이 되고 있다.
체험에 참여한 유아 및 초등학생들은 거북이, 염소, 도마뱀 등 영상으로만 보던 동물을 실제로 보고 만지며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어 매우 신기해했고, 동물의 생태와 생명 존중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전했다.
안덕순 원장은 “동물생태체험학습을 통해 아이들이 동·식물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고, 더 나아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배우길 바란다”며 “유아와 초등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이음교육 속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며 성장하는 경험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